Categories
유학소식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일본 명문 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International Student Center

메이케이 고등학교 교육비전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는 인류 및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지・덕・체의 균형을 갖춘 인재, 특히 창조적 사고력이 풍부한 인재를 육성합니다.

1979년 메이케이학원(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는 도쿄고등사범학교(일본 최초의 중등교원 양성학교, 현재의 쓰쿠바대학)의 동창회로서 13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메이케이회」에 의해 교육실험학교로 창립되었습니다. 전국에서도 드문, 국립대학의 동창회가 설립한 남녀공학, 중고등학교 일관의 사립학교입니다. 창립 이래 40년에 걸쳐 기성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발상으로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살리고 바른 선택력과 결단력, 듬직한 실행력, 그리고 풍부한 내면을 중시하는 전인교육・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메이케이학원의 졸업생들이 과학과 의료, 비즈니스, 교육과 예술 등 폭넓은 분야에 걸쳐,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은 메이케이 교육실천의 증거입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는 일본에서 의대. 치대. 약대 및 국 공립 유명 대학 입학이 가능합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고등학교 추천 대학 :
와세다대학, 게이오기주쿠대학, 조치대학, 중앙대학, 릿쿄대학, 아오야마학원대학, 국제기독교대학, 메이지대학, 도쿄 이과대학 등 120교 이상의 대학에서 340회를 넘는 지정교추천이 있어 의학부, 약학부, 공학부 등의 이과계학부부터 예술계학부까지 거의 모든 학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정교를 통하여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학내선고기준은 일본학생, 해외학생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적용됩니다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학원

​지금 세계화와 기술혁신이 급속히 진행되어, 사회의 구조가 바뀌어 가는 큰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학교는 교육비전을 잃지 않고 유망한 자질을 갖춘 젊은이들을 육성하는 교육을, 교육실험학교라는 자유로운 입장에서 대담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메이케이학원에서의 모든 교육활동은 이런 비전을 향해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월드스쿨] 로서의 사명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는 창립 초기부터 외국 거주 이력이 있는 일본인 학생, 즉 귀국학생을 많이 수용하여 현재는 전교생 1,527명의 17%에 이르는 약 250명의 귀국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많은 유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세계 각지의 전통학교, 명문학교와 교류를 맺어서, 작년에는 연간 약 200명의 단기유학생이 학술교류, 스포츠 교류, 학교체험을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2016년에 국제 바칼로레아(IB)가 제창하는 디플로마프로그램(DP)의 인정을 받아 2022년에는 영어만으로도 디플로마(DP)를 취득할 수 있는「All English DP코스」의 학습반을 개설하였습니다. 일본어와 영어를 모두 사용하는 국제 표준 커리큘럼을 도입하는 것으로 메이케이학원은 월드스쿨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아 2019년 7월, 쓰쿠바대학과 메이케이학원 중고등학교는「글로벌 추진 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쓰쿠바대학은 일본의 일류 국립종합대학으로 일본 정부의「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라」라는 미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메이케이학원과 쓰쿠바대학의 고등학교와 대학교와의 상호 연계인 「글로벌인재 추진협정」으로 보다 향상된 교육연구 교류의 전개와 장래 유망한 세계적 시야를 가진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월드스쿨로서의 자각을 갖고 교육을 통하여 더 좋은 사회 구축을 위하여 공헌할 것입니다

일본고등학교유학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양질의 교육 환경

메이케이학원이 있는 쓰쿠바시는 과학도시라고 불리는 일본 최대의 학술도시입니다. 민・관 불문한 일본의 주요 연구시설이 모여 있고 대략 14명 중의 1명이 연구자로 약 8,000명의 박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쿄에서 열차로 45분, 나리타공항에서 버스로 50분으로 도심으로의 접근성뿐만 아니라 세계로의 접근도 매우 편리한 장소입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내에는 중학교동, 고등학교동, 아고라동, 스코라동의 4개의 건물이 있고 약 75,000권의 도서를 구비한 도서관, 2개의 대강당, 인공 잔디가 깔린 드넓은 그라운드를 포함한 2개의 운동장, 무도장과 수영장이 있는 체육관, 그리고 1,000명 이상을 한번에 수용할 수 있는 식당과 카페테리아, 매점 등 충실한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교 안에 양호 선생님과 간호사, 상담 선생님이 상주하여 학생들의 몸과 마음 모두를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일본고등학교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교육프로그램 특징

일본고등학교유학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 고등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은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여 활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립 이래 우리 학교는 지식과 상식 그 자체를 되묻고 평가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도전하여 왔습니다. 그 이념은 창립 이래 계속되고 있는 교육 현장조사(field work) 프로그램, 개인과제연구, SSH(super science high school) 프로그램 그리고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는 국제 바칼로레아(IB) 커리큘럼 인증 학교 입니다.

일본고등학교유학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 고등학교 국제 바칼로레아 기관의 인정을 받아 2016년도부터 IB월드스쿨의 일원이 되어, 세계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국제 통일 커리큘럼을 시작하였습니다.

메이케이 고등학교 「IB디플로마・프로그램」은 대학 레벨의 학습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으로서의 인생에 필요한 힘을 양성하는 고도의 균형을 갖춘 프로그램입니다. 커리큘럼을 2년간 이수하여 최종시험을 치뤄서 소정의 성적을 받은 학생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대학 입학 자격(국제 바칼로레아) 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수업은 일본어 혹은 영어로 진행되며 모든 과목을 영어로 이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메이케이 고등학교 2020년에 제1기 학생 전원이 「IB Diploma」(국제 바칼로레아 자격)을 취득하여 졸업하였습니다. 졸업한 제1기 학생은 토론토 대학교, 멜버른 대학교 등 세계 랭킹 상위의 대학에 다수 합격하였고 북미를 중심으로 많은 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취득하였습니다. (제1기 학생의 장학금 총액은 $840,000 (약 9,300 만엔, $1=111.4 엔 계산). 이것은 IB디플로마의 학구적인 교육이 세계의 대학에서 높이 평가되고 메이케이학원의 IB코스가 월드스쿨로서 인정받고 있는 증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IBDP 코스 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국제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 이란?

디플로마프로그램(DP)은 대학 입시전의 학생등을 대상으로한, 폭넓은 분야를 학습하는 2 년간의 프로그램으로, 풍부한 지식과 탐구심, 배려와 공감하는 힘이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의 이해와 열린 마음의 육성에 힘을 쏟아, 다양한 시점을 존중하고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B 학습자

「IB의 학습자상」은, IB월드스쿨(IB인정교)가 가치를 둔 인간성을 10 개의 인물상으로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물상은 개인이나 집단이 지역사회나 국가 그리고 글로벌한 커뮤니티의 책임있는 일원이 되는 것에 이바지한다고 저희들은 믿고 있습니다

Meikei High School 국제바칼로레아. 디플로마프로그램. 프로그램 모델

메이케이고등학교

오른쪽의 동심상의 모형은, IBDP 의 커리큘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심부분에 학습자가 있고, 10 개의 「학습자상」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습의 방법」과 「지도의 방법」이 있고, 다음으로 6 개의 과목군과 그것을 횡단하는 형태로 3 개의 핵심과목(지의
이론, 과제논문, 창조성・활동・봉사)가 디자인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6 개의 과목군(Group)에서 1 과목씩 선택하여, 더욱이 핵심과목도 수강하는
가운데, 폭넓은 학습분야를 동시에 병행하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meikei high schoo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고등학교 IB의 학습방법 과 지도방법

「학습방법」과 「지도방법」에는, IB 교육을 지탱하는 중요한 가치관과 원칙이 포함되어 있어, 학습방략과 기술, 태도로서 지도나 학습의 장으로 연결됩니다.

학습방법①사고기술 ②사회성기술 ③커뮤니케이션기술
④자기관리기술 ⑤조사기술
지도방법①탐구를 기반으로 한 지도 ②개념에 중점을 둔 지도
③문맥화된 지도 ④협동에 기초한 지도
⑤학생의 다양성을 맞춘 차별화 된 지도 ⑥평가를 넣은 지도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고등학교 IBDP 커리큘럼

고교 1 년생은 일본의 고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주 8 시간은 pre-IB 과목, 고교 2・3 년생은 IBDP 과목을 중심으로 이수. 일본의 고교졸업자격과 IBDP 자격을 취득합니다.

◆메이케이학원에서의 IBDP 개설과목일람 (2020 년 현재)
※2022 년부터 영어과목이 추가되어, 영어만으로 IBDP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Group 1
언어와 문학
일본어 A 언어와 문학 (SL/HL)

SL 에서 4 개의 문학작품, HL 에서 6 개의 문학작품 그 외 SNS 나 광고 등 다양한
문장형태를 배움. 또한 문화적인 문맥에 있어 언어・언어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사찰하여, 이해력・분석력을 배양.
Group 2
언어의 습득
English B (SL/HL)

【Themes】
Identities, 2. Experiences, 3. Human ingenuity, 4. Social organisation, 5. Sharing the
planet
At HL students will study two literary works originally written in English.
Group 3
개인과 사회
역사(HL) / Environmental Systems and Societies (SL)

Paper1:세계적규모의 전쟁에의 움직임 Paper2-1:독재주의적 국가
Paper2-2:20 세기의 전쟁의 원인과 결과
Paper3:아시나와 오세아니아의 역사

Topic 1: Foundations of environmental systems and societies
Topic 2: Ecosystems and ecology
Topic 3: Biodiversity and conservation, etc.
Group 4
이과
물리 (SL/HL) 생물 (SL/HL)

물리:측정과 불확실성/역학/열물리학 외
생물:세포생물학/분자생물학/유전학 외
화학:물질량과 물적관계/원자의 구조 외
Group 5
수학
수학 응용과 해석(SL)/해석과 접근(HL)

대수/ 함수와 방정식/삼각함수와 삼각법/ 벡터/ 확률・통계 외
Group 6
예술
Film (SL/HL) 화학 (SL/HL)

Reading Film – understanding film as an art form
Contextualizing Film – explore the focus of films and the cultural contexts
Exploring Film Production Roles – create films through various roles
Group 6
예술
지의 이론(TOK)/과제논문 (EE) /창조성・활동・봉사 (CAS)

TOK 지의 논리
6 개의 테마:기술・언어・정치・종교 외
5 개의 「지식의 영역」수학・역사・예술 외
4 개의 「지식의 짜임새」시점・방법・논리 외

EE
과제 논문
과목을 선택하여, 연구과제(RQ)을 구성 연구와 논문집필을 행함.

CAS / 창조성. 활동. 봉사
7 개의 배움의 성과(장점과 성장해야 할 점의 인식 등)을 달성하도록 활동

◆IBDP 개설과목과 주요한 내용(2020 년 현재)
※2022 년부터 영어과목이 추가되어, 영어만으로 IBDP 취득이 가능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고등학교 유학생 코스

메이케이 고등학교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을 메이케이학원에서의 배움을 통하여 21세기의 새로운 사회를 기축하기 위해 다시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전력을 다하여 응원하고 있습니다.

정규유학 프로그램은 MG코스 와 IB 코스의 2개 코스로 나뉩니다.
메이케이고등학교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MG/ IB 코스의 특징?

MEIKEI HIGH SCHOOL 메케이고등학교

MG코스 일본의 커리큘럼으로 공부

일본의 커리큘럼으로 공부하여, 주로 일본의 대학진학을 목표로하는 코스입니다.
고교 1년생은 문과계과목, 이과계과목, 체육이나 예술과목 등 폭넓게 학습합니다. 고교 1년생을 마친 후「개인과제연구」가 시작되어, 자신이 흥미를 가진 분야에 대하여 1년간 연구하여, 논문을 작성합니다. 개인과제연구를 통하여, 여러분의 진로방향이 명확해 질 것입니다.

고교 2년생은 졸업 후의 진로를 위해, 문과계과목 혹은 이과계과목을 선택합니다. 많은 수업과목이 선택과목이 되어, 각자의 진로를 향한 보다 전문적이고 고도한 학습을 행합니다. 메이케이학원은 특히 이과계 분야가 강하여, 절반 이상의 학생이 이과계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교 3년생의 1년간은, 대학수험을 향하여 만전의 체제를 갖춥니다.
 
졸업 후는, 일본의 고교졸업자격으로 주로 일본의 대학에 진학합니다. 문과계열, 예술계열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로 진학합니다만, 특히 이과계학부, 의학부에 진학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MG코스는 고교 1학년부터 거의 모든 과목은 일본인학생과 같이 공부합니다. 따라서, 많은 과목을 일본어어로 이수합니다. 단, 고전 등의 일부의 과목의 경우, 일본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지 않았던 학생을 위한 클래스가 편성되어, 기본적인 내용부터 학습을 시작합니다. 고교 1학년 4월 기점으로 일본어능력검정시험 N3레벨의 일본어실력이 있는, 일본의 대학진학을 희망하고 있는 학생을 위한 코스입니다.

일본고등학교유학 메이케이고등학교

IB코스
국제표준 커리큘럼으로 공부


국제표준커리큘럼으로 공부하여, 일본의 대학뿐만 아니라 세계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코스입니다.

고교 1년생은 IB디플로마코스의 준비기간으로서, 일본의 커리큘럼과 IB커리큘럼 모두를 일본어와 영어로 이수합니다.

고교 2년생은 정식으로 국제표준 커리큘럼의 기준하에 IB디플로마가 시작됩니다. IBDP는 대학진학용의 학습뿐만 아니라 장래의 인생에 필요한 실력을 기르고, 고도하고 균형갖춘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TOK(지의 이론), EE(과제논문), CAS(창조성・활동・봉사)의 3개의 핵심과목과, 6개의 교과군으로 구성되어 있어, 세세하고 폭넓은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교 3년생의 11월에 최종시험을 수험하여, IB디플로마를 취득합니다.

​졸업 후는, 일본의 고교졸업자격을 더하여, IB디플로마를 취득하는 것으로, 일본의 대학뿐만 아니라, 세계 유명레벨의 대학 입학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IB코스는 고교 1학년부터 많은 과목을 일본어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교 2학년부터는 모든 과목을 영어서 수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아도, 일본어를 배우면서 영어로 학점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본의 대학진학뿐만 아니라, 세계의 대학진학에도 생각하고 있는 학생을 위한 코스입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1년 유학 프로그램

1년간(1년반) 유학은 정규반에 소속됩니다만 고등학교의 학점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각자의 일본어능력이나 목적에 맞는 커리큘럼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유학 수료 후에는 한국 등에서 학업을 계속하거나, 한국 등에서의 고등학교 졸업장이 있으면 유학생으로서 일본의 대학진학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일본고등학교유학 메이케이고등학교

1년간 유학의 목적은 자신의 커리어 향상, 일본어와 일본문화의 습득, 일본의 대학 진학 등 다양합니다. 또한 사비유학생은 물론 국비유학생이나 AFS 등의 공비유학생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이 세계 각국에서 오고 있습니다. 메이케이학원에서는 일본어 수업과 과외활동의 참가, 학점취득, 스피치 콘테스트의 참가, 대학생이나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유학의 목적에 맞춘 개별 유학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목적달성을 위해서 힘껏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기숙사 생활

메이케이고등학교는 기숙사는 집이라는 생각과 함께 학생들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교육의 장소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기숙사에서는 일본어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온 다양한 배경의 메이케이 중.고등학생 남녀 약 190명이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집단 생활을 하는 것으로 21세기의 공동생활을 커뮤니티라는 측면에서 타인과 어떻게 같이 생활할까를 생각하고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기숙사 생활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자신을 존중하는 정신을 길러서 자립한, 세계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합니다.

기숙사에서는 매일 저녁 정해진 시간 「침묵의 시간」(개인학습의 시간)에 학습합니다. 이것으로 학습의 리듬을 갖추어 각자가 집중력에 충실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희망자를 대상으로 열등 과목의 극복을 위한 공부, 대학수험 대책을 목적으로 한 보충수업, 그리고 희망자는 특정 언어(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어 등)의 지도나 피아노, 바이올린 등 음악 개인지도를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춘 학습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고등학교

기숙사는 중학생・고등학생・남・녀별의 4개의 하우스(숙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숙사에는 하우스마스터라고 불리는 교직원과 그 가족, 학교장도 기숙사에 거주하여 생활지도나 건강관리 등 다양한 면에서 학생들을 서포트합니다.

고교기숙사는 2인 1실로 침실과 학습실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숙사에는 공용 세탁기, 냉장고, 전자렌지, 전기포트 등이 비치되어 있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은 대욕장, 개별 샤워실이 완비되어 아침 및 저녁에 정해진 시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식사는 기숙사에 인접한 식당에서 관리영양사의 감독 하에 조리사가 조리한 영양 밸런스를 갖춘 식사를 아침・점심・저녁의 3식으로 제공합니다.

06: 20 기상. 청소

07:00 조식

08:20 등교

17:00 석식. 입욕

19:30 침묵의 시간 (토요일은 자유 시간)

22:30 취침 준비

23:00 취침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 과외활동 궁금하시죠?

메이케이고등학교 운동부

운동부에는 약 60%의 학생이 소속되어 있고, 많은 부활동이 전국 레벨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럭비부     검도부     유도부     체조부     배드민턴부

테니스부     탁구부    수영부      축구부    야구부

댄스부      농구부     배구부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고등학교 문화부

문화부에는 약 40%의 학생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부원이 100명을 넘는 부도 있고 과학부, 미술부, 서예부 등은 전국 레벨의 콘테스트, 콩쿨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입상하고 있습니다.

과학부     미술부    서예부     관악합주부    실내악부

합창부     기타부    연극부     문예부      사진부    어학부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고등학교 동호회

동호회는 소규모로 취미가 같은 학생들이 모여 즐겁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라쿠고연구회     차도동호회     일러스트동호회    봉사활동동호회  

컴퓨터시스템연구회

메이케이고등학교

메이케이고등학교 첫 해만 지불 학비 안내

선고료: 20,000엔

입학납부금: 650,000엔

교복비등 : 95,000엔

입학시 납입금 합계: 765,000엔 ( 입학납부금, 교복비등은 첫 해만 지불 합니다. 1년 코스 유학생의 경우는 입학금은 납부하지 않습니다)

메이케이고등학교 4월 입학 학비

1년간 유학 비용4월학기 입학생

MG 코스
4월 학기 입학생

IB코스
수업료974.800엔1,544,800엔
기숙사비684,000엔684,000엔
기숙사 식비330,000엔330,000엔
침구대여비28,000엔28,000엔
교재비120,000엔120,000엔
국민건강보험17,000엔17,000엔
합계2,153,800엔2,723,800엔
기타9월 입학생은 1년반의 학비를 납부합니다.9월 입학생은 1년반의 학비를 납부합니다.

메이케이고등학교 9월 입학 학비

1년간 유학 비용9월 학기 입학생

MG 코스
9월학기 입학생

IB코스
수업료 580,300 엔912,800엔
기숙사비399,000엔399,000엔
기숙사 식비192,500엔192,500엔
침구대여비16,400엔16,400엔
교재비70,000엔70,000엔
국민건강보험9,900엔9,900엔
합계1,268,100엔1,600,600엔
기타9월 입학생은 1년반의 학비를 납부합니다.9월 입학생은 1년반의 학비를 납부합니다.

메이케이고등학교 진학 실적 2020년 메이케이학원 전체 진학 실적 현황( MG . IB 코스 공통)

메이케이고등학교 대학진학실적
메이케이고등학교 대학진학실적
메이케이고등학교 대학진학실적

Meikei High School는 2020년 국제바칼로레아(IBDP)코스 대학에서의 장학금, 토론토대학을 시작으로 9개 대학 11학부에서, 총금액 $840,000(약 9,200만엔)의 장학금을 획득하였습니다.

Meikei High School 메이케이 고등학교의 지정교 추천 대학

메이케이학원은 와세다대학, 게이오기주쿠대학, 조치대학, 중앙대학, 릿쿄대학, 아오야마학원대학, 국제기독교대학, 메이지대학, 도쿄 이과대학 등 120교 이상의 대학에서 340회를 넘는 지정교추천이 있어 의학부, 약학부, 공학부 등의 이과계학부부터 예술계학부까지 거의 모든 학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정교를 통하여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학내선고기준은 일본학생, 해외학생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적용됩니다.